이란 자산 한 달 만에 재동결 되나…옐런 "어떤 것도 배제 못해"

입력 2023-10-12 07:38   수정 2023-10-12 07:42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이란의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개입 여부와 관련해 추가 경제 제재를 “지속해서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에 묶여있다 지난 9월 풀려난 이란 자산 약 60억달러(약 8조원)의 재동결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선 것이다.

옐런 장관은 11일(현지시간)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개최 중인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합동 연차총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란과 하마스, 헤즈볼라에 대한 제재 정책을 계속해서 검토하고 있다”며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활용해 (제재에 대한) 접근 방식을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옐런 장관은 지난 9월 동결이 해제됐던 이란의 원유 수출대금 60억달러와 관련해 “향후 가능한 조치들과 관련해서는 어떤 것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며 재동결 가능성을 시사했다. 다만 그는 “현재 상황에서 앞서 가지는 않겠다. 현재로서는 전혀 손대지 않았다”며 “(동결 해제된 자산은) 카타르에 남아 순수하게 인도주의적 목적으로 사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포함한 공화당 측 인사들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대(對)이란 유화 정책이 이번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에 책임이 있다고 비난한 바 있다. 제재에서 풀려난 이란 자금이 하마스로 흘러 들어갔을 거라는 주장이다. 시아파 맹주국인 이란은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인 하마스를 오랜 기간 지원해 왔다.



미 상원 은행위원회 최고위원직을 맡고 있는 팀 스콧 공화당 의원(사우스캐롤라이나)은 최근 동결 해제된 60억달러를 포함해 미국의 대이란 정책 ‘공백’과 관련해 옐런 장관이 “가능한 한 빨리 의회에서 증언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그는 “악과 대면한 상황에서 미국과 이스라엘의 안보를 지키기 위해선 가능한 한 모든 수단과 무기, 경제 제재를 사용해야 한다”며 “중동 지역 내 미국의 최대 동맹국인 이스라엘은 투명한 답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요구는 민주당 내에서도 확산하고 있다. 존 테스터 상원의원(몬태나), 조 맨친 상원의원(웨스트버지니아), 밥 케이시 상원의원(펜실베이니아), 태미 볼드윈 상원의원(위스콘신) 등은 바이든 행정부에 직접적으로 이란 자산 동결을 요구했다. 볼드윈 의원은 성명을 내고 “이란이 이스라엘에 대한 야만적인 테러 공격에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 확실해질 때까지 60억달러의 이란 자산은 동결돼야만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날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하마스의 후원자로서 이란은 이번 (이스라엘) 공격의 공범”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이란이 이번 공격을 직접적으로 계획하고 지시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갖고 있지 않지만, 사실관계 규명을 위한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옐런 장관은 “이란산 원유에 대한 제재는 어떤 방식으로든 완화되지 않았다”며 “하마스와 헤즈볼라에 대한 제재는 지속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당장은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으로 피해를 본 사람들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번 위기가 경제에 미칠 영향을 관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이번 무장 충돌이 “세계 경제 전망을 좌우할 주요 동인이 될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한편 미 정부는 이란이 지원하는 또 다른 무장 정파인 레바논의 헤즈볼라가 이번 전쟁에 합류할 가능성을 최대 리스크로 보고 ‘제2의 전선’이 형성되는 것을 막기 위해 선제 대응에 나섰다고 FT가 전했다. C.Q 브라운 미 공군 참모총장은 “지중해 동부 지역에 항모 타격단과 군용기를 파견했다”고 밝혔다

장서우 기자 suwu@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